티스토리 뷰

건강 영양 비타민

많이 안 먹는데 살찌는 이유

건강 영양 비타민 다이어트 ++.++ 2020. 8. 23. 11:27
반응형

많이 안 먹는데 살찌는 이유

많이 안 먹는데 살찌는 이유를 체크해 보세요. 
다 이유가 있습니다. 

많이 먹고 운동을 안 하면 살찌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그렇지도 않은데 체중계 바늘이 계속 올라간다면 살이 찌는 다른 이유가 있을 수 있다. 물만 먹어도 살이찐다 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1. 수면 부족

연구에 따르면, 수면 시간이 짧을수록 비만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잠을 잘 못자면 살찌는 이유는 두 가지로 풀이된다. 하나는 늦게까지 깨어 있으면 야식을 먹어 섭취 열량이 늘어나게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은 일찍자고 일찍 일어나는 생활패턴을 유지합니다. 


또 한 가지는 잠이 부족하면 지방을 없애는 렙틴 호르몬은 줄어들고, 배고픔을 느끼게 하는 그렐린 호르몬은 늘어난다. 이렇게 되면 지방은 분해가 안 되고, 배고픔을 느끼는 상태가 돼 뭔가를 자주 먹게 된다는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2. 항우울제

항우울제의 부작용 가운데 하나는 살이 찌는 것이다. 항우울제를 오랫동안 복용했던 사람의 25% 정도가 체중 증가를 겪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약물 치료를 받고 살이 찐 우울증 환자 가운데 일부는 기분이 나아져 식욕이 돌아왔기 때문인 경우도 있다.


3.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은 살아남기 위해 생존 모드에 들어간다.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르티솔 호르몬 분비가 촉진되면서 식욕이 늘고 복부 지방이 축적된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은 허벅지살보다 뱃살이 많이 찌며, 코르티솔 농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4. 폐경기

40~50대에 접어든 갱년기 여성이 살이 찌는 것은 호르몬 변화 이유만이 아니라고 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신진대사 능력이 떨어져 섭취한 열량을 덜 태우고 생활습관도 변해 운동을 덜 하는 것이 체중에 영향을 미치는 주범이 됩니다. 그러나 어느 부위에 살이 찌는지는 것은 폐경과 관계가 있습니다. 폐경이 오면 엉덩이나 허벅지 주변이 아닌 허리에 지방이 쌓이게 된다.



5. 쿠싱증후군

비정상적으로 코르티솔 호르몬을 과다 분비하는 쿠싱증후군의 대표적 증세가 체중 증가다. 특히 얼굴이 달덩이처럼 둥그레지고 목 뒤와 배에 지방이 축적된다.

쿠싱증후군은 천식, 관절염, 낭창 등의 질환 치료를 위해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복용하거나 부신피질 자극 호르몬이 과다 분비될 경우 발병할 수 있다.


6.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스테로이드 성 항염증 약은 체중 증가와 연관성이 있다. 이들 약이 대사 작용을 억제하고 식욕을 당기게 하기 때문이다. 이 약물이 몸에 얼마나 강하게 작용하는지, 또는 얼마나 오래 복용했는지에 따라 살찌는 부작용의 심각성이 좌우된다.


7.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이 제 기능을 못해 갑상선 호르몬을 충분히 분비하지 않으면 피곤함을 느끼고 감기에 걸린 듯 비실거리게 되며 살도 찔 수 있다. 갑상선 호르몬이 충분하지 않으면 신진대사가 느려져 더 쉽게 살이 찐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8. 다낭성 난소증후군

다낭성 난소증후군은 가임기 여성에게 나타날 수 있는 호르몬 질환으로, 작은 낭종이 난소에 자라는 질환이다. 발병하면 인슐린 작용을 방해해 체중 증가를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심장 질환 위험을 높이는 복부에 집중적으로 살이 찐다. 또 이 질환은 호르몬 불균형을 초래해 월경 주기에 영향을 끼치고 체모와 여드름을 증가시킬 수 있다.

▣ 관련글 함께 보기

식이섬유 섭취량 늘리는 방법 : 장 활동을 돕자

오줌 참는게 약이 될까?

쑤시듯 아픈 관절 날씨병

정보 과부하가 스트레스와 불안에 끼치는 영향

종합비타민 선택 노하우

1회용 플라스틱 그만 쓰기

급성 스트레스 효율적인 체크 노하우

스트레스 관리 및 감소 방법 총정리

인간의 두뇌에 유연성이 필요한 이유

소화하기 어려운 6 가지 음식 교체 방법

가족 병력을 아는 것이 필요한 이유

인지 능력 테스트 노하우

음악을 사용한 스트레스 해소 방법

유익균을 늘려서 면역력을 업시키자

면역 체계에 대한 잘못된 이야기들

뇌의 작동 원리 및 의사소통 방법

건강한 내장 관리 방법

잠자는 동안 면역 체계가하는 일

바이러스 작동 방식 알아보기

혀가 건강에 대해 말하는 다섯가지

코티솔 수치를 낮추는 방법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   2021/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